많은 어드밴스 워즈 팬들은 어드밴스 워즈가 훌륭한 게임임에는 동의하지만, 반복해서 플레이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감이 있을 것이다. 캠페인과 하드 캠페인은 물론, 도전적인 플레이를 요구하는 워룸 등의 즐길거리가 어드밴스 워즈에는 많지만, AI를 상대로 하는 것은 언젠가 질리기 마련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바닐라 버전의 AI는 몇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예컨대,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중전차를 턴 초반에 사용하지 않는다든가, 좁은 통로에서 선공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공격 대열이 정지해버리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AI와의 싸움도 충분히 어렵기는 하지만, 실력을 온전히 높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이는 어드밴스 워즈 포럼이나 기타 포럼의 사람들도 충분히 동의하는 내용들이다.
따라서 어드밴스 워즈 실력을 키우거나 도전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멀티 플레이를 해봐야 한다.
하지만 어드밴스 워즈는 GBA, 닌텐도 DS(3DS조차 아니다!) 콘솔 게임인 관계로, 멀티 플레이를 하기 몹시 까다롭다.
물론 최근 스위치 버젼 어드밴스 워즈가 출시되어 조금 상황이 달라졌을지는 모르겠지만, 여전히 미묘한 감이 있다.
이를 위해 북미 어드밴스 워즈 팬들이 제작한 웹 기반 어드밴스 워즈가 있는데, 바로 어드밴스 워즈 바이 웹(이하 AWBW)이다.
어드밴스 워즈 바이 웹은 전 세계 사람들과 어드밴스 워즈를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사이트이다.
단, 모든 플레이어가 항상 온라인 상태일 필요는 없다.
예전 대전략(大戦略) 시리즈 중 일부 작품에서 제공했던 기능처럼, 기본적으로는 메일 대전(mail chess, 메일 체스) 개념을 갖고 팬들이 구축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일 혹은 하루에 몇 번 정도 AWBW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턴을 진행하고, 지구 어딘가에 있는 상대가 그 다음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흘러간다.(메일 주소로 턴 알람이 오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게임이 길어지면 한 달 이상 가는 경우도 왕왕 존재한다.
하지만 최근 AWBW는 진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플레이어가 모두 온라인 상태인 경우,
(웹 브라우저에서 AWBW를 띄어놓은 탭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상대의 플레이를 관찰하는 것은 물론 상대가 넘기는 턴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도 있다.
(특히 Fog of War에서는 상대가 유닛을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보는 것이 꽤나 중요하므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 외에 그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CO는 듀얼 스트라이크에 등장한 CO까지의 28명으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한 게임에서 플레이 가능한 인원은 최대 16명까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AWBW 소개 영상을 참고하라.
AWBW 특유의 세부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차차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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